개발협력이슈: 인권과 한국의 개발협력 방안

국제개발협력과 인권:

이성훈 1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1한국인권재단 상임이사

© Copyright 2011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Apr 01, 2019

I. 서 론

한국에서 연이어 국제회의가 개최되면서 한국의 역할과 높아진 위상에 국제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정부는 2010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제5차 G20 정상회의에 이어 올해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제4차 OECD 원조효과 고위급회의(이하 부산 회의)를 개최한다. 그리고 내년 4월에는 서울에서 제2차 핵안보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제회의를 주최할 경우 주최국은 국제사회의 주목을 받아 국가 인지도가 높아지고 주최국의 이점을 활용하여 회의의 의제 내용과 결과에 보다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G20 서울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서 확인되었듯이 한국은 이제 국제사회에서 변방이 아니라 주요 국가의 하나로 그 영향력과 위상이 점차 커 지고 있다. 그만큼 국제문제에 대한 책임과 의무감을 충실하게 수행해야 한다는 외부의 기대와 압력이 높아지고 있고 정부와 국민의 책임 의식 또한 높아지고 있다.



KCI 신규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

코이카가 발간하는 학술지인 '국제개발협력'이 한국연구재단의 2023년도
학술지 평가에서 KCI 신규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은 국내 국제개발분야 대표 학술지로서, 2025년 등재학술지로의
승급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등재후보지 선정을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제개발협력' 논문 투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I don't want to open this window for a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