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협력 이슈

Data, Digital and Development: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에 따른 주요 원조기관들의 대응 동향

이상급 1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1KOICA 경제개발실 대리

© Copyright 2018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Apr 01, 2019

요약

4차 산업혁명은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와 함께 국제사회에 던져진 중요한 화두다. 4차 산업혁명의 개념이 다소 모호한 측면이 있으며, 특히 한국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어지는 측면이 있으므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제 사회의 보편적인 접근 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차 산업혁명은 미래에 대한 예측이라는 점에서 분명한 의의를 지닌다. 기술 변화와 미래 사회변동에 대해 접근하는 방식은 국가별로 상이하게 나타나지만 중요한 기술에 대한 인식은 공통된 측면이 있으며,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기술들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의 개념이 국제적으로 합의된 개념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러한 개념이 함축하고 있는 패러다임은 검토될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패러다임과 관련된 기술에서, 핵심 요소는 데이터와 디지털이라는 키워드로 정리할 수 있다. 데이터와 디지털은 최근에 대두된 개념은 아니다. 마찬가지로, 4차 산업혁명이 완전히 새로운 기술들을 다루고 있는 것도 아니다. 여기에 관련된 기술들은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오던 것들이다. 국제개발협력에서도 데이터와 디지털은 중요한 요소다. 영국국제개발부(The Department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DFID)와 미국국제개발처(United States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USAID)는 기관 자체의 디지털 전략을 가지고, 기관 내부의 전환을 추구하는 동시에 자체 개발협력 프로그램에 이러한 요소를 적극 반영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이슈가 되고 있는 시기에, 이러한 국제적 동향이 개발협력 관련 기관에 주는 시사점은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기관 내부의 디지털 역량 강화의 필요성이다. 둘째, 수원국의 데이터 관리 역량, 디지털 기술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모든 사업에 걸쳐 주류화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술의 발전이 미래 개발도상국 사회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요소들에 대해 사전에 논의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Keywords: 4차 산업혁명; 데이터; 디지털; 국제개발협력


KCI 신규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

코이카가 발간하는 학술지인 '국제개발협력'이 한국연구재단의 2023년도
학술지 평가에서 KCI 신규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은 국내 국제개발분야 대표 학술지로서, 2025년 등재학술지로의
승급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등재후보지 선정을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제개발협력' 논문 투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I don't want to open this window for a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