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협력 이슈

KOICA 중장기전략에서의 SDGs 주류화 방안

김인 1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1KOICA 전략기획 이사

© Copyright 2015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Apr 01, 2019

초록(Abstract)

지난 15년간 개도국 빈곤퇴치에 기여해온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달성 시한이 2015년 말로 종료함에 따라, 기존 MDGs를 승계하여 향후 15년을 이끌어나갈 새로운 패러다임인 지속가능개발목표(SDGs)가 수립되었다. 이에 우리 정부를 비롯한 국제사회는 새로운 SDGs 체제 하에서 국내외적 환경변화에 발맞추어 새로운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요구받고 있다.

KOICA는 새로운 개발체제에 발맞춰 KOICA 중장기전략을 최근 수립 완료하였다. 본 중장기 전략은 SDGs 체제의 목표를 존중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정부의 국정과제 모두를 고려하여 작성한 종합적인 차원의 기관 전략이다. 이를 바탕으로 KOICA는 현재 중장기 전략 내의 세부과제로서 KOICA 5대 중점분야 및 3대 범분야 각각에 대한 중기전략(2016~2020)을 2016년 6월 최종완료할 것을 목표로 우선적으로 수립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KOICA 기존사업을 Post-2015 목표를 기준으로 일치·통합시키고자하는 ‘KOICA Post-2015 브랜드화’ 작업과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KOICA 중장기전략의 전체적 구성은 어떠하고, SDGs 차원에서는 어떠한 관련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지에 나누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원고에서는 먼저 전략 전체 차원에서, SDGs의 비전 및 추진목표, 추진과제 등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난 후 SDGs 차원에서, KOICA 중장기 전략이 SDGs 이행을 위해 설정한 3대 핵심과제와 5대 브랜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이렇듯, KOICA는 중장기전략의 전체적인 방향 및 틀을 완성하였으며, 현재는 이를 구성하 는 세부과제들의 세부 전략 및 이행방안을 순차적으로 완성해가고 있다. 이에 KOICA가 앞으로 국내 대표적인 무상원조기관이자 SDGs 논의 및 대응의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중장기 전략 내에 설정한 핵심 과제전략 및 이행메커니즘 간의 유기성을 높여 상호간의 적절한 조화를 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5대 브랜드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이행을 통해 SDGs 달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어야할 것이다.



KCI 신규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

코이카가 발간하는 학술지인 '국제개발협력'이 한국연구재단의 2023년도
학술지 평가에서 KCI 신규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은 국내 국제개발분야 대표 학술지로서, 2025년 등재학술지로의
승급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등재후보지 선정을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제개발협력' 논문 투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I don't want to open this window for a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