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한국내 최초로 유치된 국제기구 세계본부 IVI:

손미향 1
Author Information & Copyright
1홍보개발부장(IVI Head of Fundraising)

© Copyright 2005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Apr 01, 2019

서론

인플루엔자가 맹위를 떨치고 있다. 중증급성호흡 기증후군(사스)의 공포도 기억에 생생하다. 염려스럽게도 한때 통제가능 한 것으로 인식되었던 질병들이 다시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결핵은 지난해에만 300 만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디프테리아나황열같은질 병들도 다시 되돌아오고 있다. 예측 불가능하다는 것 이 전염병의 속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몇몇 중요한 질문에 대한 대답을 기대하고 있다. 그 질문들은 얼마나 심각한가? 이는 통제될 수 있을 것 인가? 또 얼마나 광범위하게 그리고 얼마나 빨리 전 염 될 것인가? 세계는 앞으로 발생할 신종 전염병을 막고통제하기위해무엇을할수있는가? 등이다. 백 신접종, 또는 예방접종은 이러한 ‘감염성 질환에 대 한비용대비가장효과적인공중보건수단’ 으로인식 되고 있다. 백신은 지구상에서 천연두를 박멸하였고, 소아마비를 거의 퇴치시켰다. 유전학을 포함한 생명 공학의 발달은 백신의 개발 부분에서도 새로운 장를 열고있다. 그렇다면첨단의백신과학은인류가당면 한 이러한 지구적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



KCI 신규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

코이카가 발간하는 학술지인 '국제개발협력'이 한국연구재단의 2023년도
학술지 평가에서 KCI 신규 등재후보학술지로 선정되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은 국내 국제개발분야 대표 학술지로서, 2025년 등재학술지로의
승급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등재후보지 선정을 위해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국제개발협력' 논문 투고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I don't want to open this window for a 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