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개발협력 이슈

교육적 관점에서 바라본 BLG 구상의 의미

유성상1
1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 Copyright 2016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This is an Open-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nc/4.0/)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Published Online: Apr 01, 2019

Ⅰ. 들어가면서

2015년 9월 28일 한국정부는 UN 개발정상회의에서 지속가능개발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를 위한 국가적 기여방안의 하나로, ʻ소녀들의 보다 나은 삶(Better Life for Girls, 이하 BLG)ʼ을 발표하였다. 이 의제의 내용은 올해부터 향후 5년 동안 국제사회의 여아, 여학생 및 여성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증진하도록 하기 위하여 2억 불 규모의 개발원조를 추진하겠다는 것이었다. 국제개발협력에 있어 성평등 이슈는 핵심적인 개발목표였으며, 각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범분야 개발전략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여전히 개발선진국을 비롯하여 개발도상국의 성평등 이슈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쌓여있다. 성평등 이슈는 단지 생물학적 차이를 넘어서서 오랫동안의 사회, 정치, 문화적인 차별로 자리잡아 왔고, 종국적으로 이들의 사회경제적 수준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성인으로서 여성들의 삶에 부여할 수 있는 도전적인 기회 이전에 유아, 아동기부터 평등한 사회참여 및 선택기회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포괄적인 지원과 전략적 지원이 요구된다. 특정한 공동체가 오랫동안 유지해 온 사회, 정치, 문화적인 요인이자 결과인 성차별 이슈를 해결하는 것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이에 대한 관심 및 집중적인 지원과 성과를 향한 노력은 보다 평등한 삶을 양성에게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다. 따라서 한국정부가 제안한 개발도상국 소녀들을 위한 지원방안은 국제사회의 논의 흐름과 부합할 뿐만 아니라 보다 본질적인 변혁의 계기를 만들 수 있는 시도라고 보여진다.